|
|
표현의기교 |
|
|
|
|
|
|
|
|
|
|
영탄법 |
강한 의지나 고조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감탄조사, 감탄어미를 쓰는 문장 수사법 |
|
예시/ 신천지가 안전에 전개되도다. |
대처법 |
상반되는 사물이나 정도를 서로 맞세워 그 중 하나 또는 둘다에선명한 인상을 부여 |
|
하는 수사법. 예시/인생은 짧 으나 예술은 길다. |
직유법 |
빗대는 말과본래의뜻이 직접 연결되는 수사법. |
|
예시/나비인 양 휘날리는 꽃잎 |
은유법 |
빗대는 말 속에 본래의 듯이 감추어저서 표현되는 수사법. |
|
예시/ 내 마음은 호수요~ |
대유법 |
사물의 한 부분으로 전체를 나타내거나 사건의 속성이나 부속물 따위로 그 사물 자체 |
|
의 뜻을 나타내는 수사법. 예시/ 우리에게 빵을 달라. 백의 민족~ |
풍유법 |
본래의 뜻이 유머나 위트를 함축한 빗대는 말 속에 숨어 나타나지 아이하는 수사법. |
|
예시/ 산에 가야 범을 잡지~ |
의인법 |
사람이 아닌 사물에 인격을 부여하여 사람과같은 사상, 행위, 정조를 가지게 하는 수사 |
|
법,(활유법 ) 예시/ 진달래 망울 부펴 발돋음 서성이고~ |
의성법 |
실감을 내기 위하여 사람의 음향을 비슷하게 표현한 의성 부사. 의성 형용사,의성 동사 |
|
로 나나내는 수사법, 예시/ 빗방울이 뚝뚝 떨어진다. |
중의법 |
하나의 어귀나 글 속에 두 가지 이싱의 뜻이 들어 있게 하는 수사법. |
|
예시/ 잠들었던 사자는 드디어 기지개를 하였다. |
도치법 |
주어, 서술어,목적어 등의 배열이나 수식어와 수식 받는 말의 배열 등의 순서를 뒤바뀌 |
|
게 하는 수사법. 예시/ 아! 누구인가? 그는. |
인용법 |
유명한 시문이나 속담. 고사, 타인의 말이나 글응 인용하는 수사법. |
|
예시/ 원수를 사랑하라" 는 말을 실천하였다. |
반복법 |
같은 말을 되풀이하여 감흥을 돋우고 운율을 아름답게 하는 수사법. |
|
예시/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|
열거법 |
내용이나 계통이 같은 말, 유사한 말을 열거하는 수사법. |
|
예시/ 핏속에서 자라난 파란 꽃, 빨간꽃 흰꽃. |
생략법 |
표현 대상의 특징 대화의 대답 등을 생략하여 함축과 여운을 주고 독자의 관심을 집중 |
|
시켜 효과를 노리는 수사법. |
점층법 |
어귀를 한 단꼐 한 단계씩 차례로 끌아올려 점점 감흥을 고조시켜 절정으로 이끄는 |
|
수사법. 예시/ 그는 내버려 있는 빵조각을 주워 먹었다. 뿐만 아니라 먹음 직한 것이면 |
|
무엇이든 주워 먹었다. 심지어는 어린애 손에 쥐어진 과자까지도 뺏어 먹었다. |
점강법 |
어귀를 한 단계씩 차례로 끌어내려 점점 서술의 표현을 약화시키는 수사법. |
|
"넓은 뜻으로는 점층법의 하나이다." |
비약법 |
차근차근하던 문장의 호흡이 갑자기 변하여 시간적 공간적 차례를 무시하고 비약 |
|
하는 방법 (표현법.) |
우화법 |
다른 사물에 비겨 (비유) 의견이나 교훈을 은연 중에 나타내는 수사법. |
상징법 |
어던 사물을 나타낼때 본래의 뜻은 감추어지고 다른 사물(보조 관념)에 의해 본래의 |
|
뜻을 연상적으로 표현하는 수사법. |
우 화 |
사람을 다른 생물에 비겨 의견이나 교훈을 은연 중에 나타내는 이야기. |
|
본보기/ 잉솝 우화 |
구상어 |
형체를 갖춘 구체적인 것을 나타내는 말. |
추상적 |
낱낱의 사물에서 공통되는 속성을 뽑아 종합한 상태. (반대어/ 구상적 ) |
신비감 |
보통의 이론이나 안식을 초월한 느낌. |
|
고인 /옛사람. 시비/옳고 그름. 벽모/ 푸른 빛의 털 |
|
고적/ 외롭고 쓸쓸한. 오뇌 /뉘우처 한탄하고 번민함 |
여운 |
말 밖에 담기어진 멋, 뒷맛 |
제도 |
단체 등을 잘 운영해 나가기 위하여 제정된 규범이나 설비. |
인습 |
이전 부터 전하여 내려오는 습관. |